브루스는 아주 가끔 자신이 배트맨이 아니었다면, 하는 생각을 하고는 했다. 가령-.


“움직이지 마! 다 닥치고 무릎 꿇어!!”


오밤중도 아닌 한낮에 감히 웨인사를 습격한 한 무리의 괴한들을 만났을 때 말이다. 브루스 웨인은 배트맨이었기 때문에 억지로 브루스 웨인임을 연기할 때가 필요하고는 했다. 지금이 바로 그런 때다. 브루스는 괴한들이 시키는 대로 행동하며 직원들은 다치게 하지 말아달라는 자상한 회장의 얼굴을 해 보인다. 물론, 일반 시민에 지나지 않는 직원들을 보호하는 일은 당연한 것이었다. 적의 동정심과 자비를 바라는 표정과 몸짓을 보이느냐 혹은 그 전에 먼저 상대의 코뼈를 박살 내버리느냐와 같은 방식의 차이일 뿐이었다.

사실 건물에 괴한들이 어떻게 침입했는지부터가 의문이었다. 웨인사의 보안은 브루스가 직접 고안한 것으로, 그 말은 곧 케이브를 보안하고 있는 시스템을 기초로 만들어진 것이다. 배후에 누가 있는 건가. 그렇지만 누가, ‘브루스 웨인’을? 하긴, 생각해보니 일일이 그 숫자를 세지 않을 뿐이지 꽤 많을지도 모르는 법이었다.

단순한 강도짓을 하기 위함이었다면 차라리 은행을 터는 것이 더 안전한 게 현실이다. 특히나 웨인사의 직원들은 그 직원들조차 찬란하게 빛나는 ‘웨인’의 품격에 걸맞게 쉽게 당황하는 법이 없이 침착하게 구는 요령도 잘 알고 있었다. 딱히 교육을 시킨 적이 없음에도 말이다. 이미 뉴스에서는 웨인사를 점거한 괴한들의 이야기가 특보를 탔음이 분명했다. 섣불리 진압을 하지 못하는 이유는 순전히 브루스 자신 탓이리라. 브루스는 이 소식이 저스티스 리거들에게 언제 전해질 수 있는가를 가늠해본다. 꼼짝없이 다른 누군가의 도움을 바라기만 해야 한다는 것도 참 피곤했다. 그랬기에 브루스는 한 번 더 자신이 배트맨이라는 특별한 존재가 아니었다면, 하는 생각을 했다. 그랬다면 다른 누군가의 도움을 바라는 일이 이렇게 피곤하고 무력하다는 것을 조금이라도 덜 느낄 수 있었을까.


“……!”


아차, 하는 순간 총성이 울리고 단단한 유리벽이 산산조각이 나며 부서지기 시작했다. 그 때만큼은 누구의 것인지 모를 비명소리가 났다. 브루스는 침착하려 노력했지만, 곧 우악스러운 손길로 자신의 목을 잡아채는 손길에 몸을 뒤틀며 반항해보았지만 헛수고로 돌아갔다. 마음만 먹으면, 할 수만 있다면 지금이라도 이 상황을 벗어나는 방법은 많았다. 단지 브루스는 카울을 쓰고 있지 않았을 뿐이었다.


“이봐요, 돈이 필요한 거라면……!”

“돈은 곧 받을 거야.”

“뭐?”

“당신이 죽고 나면 말이지!”

“…!!”


젠장, 브루스는 자신의 몸이 고층 빌딩에서 내던져지는 것을 똑똑히 보았고, 똑똑히 느꼈다. 와이어가 있는 것도 아니었기에, 브루스가 할 수 있는 일은 이대로 추락하거나,


“브루스!”


하늘의 품에 안기는 것을 기다리거나. 공중에 붕 뜬 몸은 너무나도 편안한 상태로 그의 품에 안겨 있었다. 브루스는 자신의 팔 다리가 잘게 떨리는 것을 애써 무시했다. 그렇다고 해서 그의 품에 더 안겨든다거나 하는 짓은 하지 않았지만.


“이름 한 번 부르기가 그렇게 어려워서야.”

“…….”

“내가 몇 초라도 더 늦었으면 어쩌려고 그랬어.”


브루스는 드물게 긴장이 역력한 그의 표정을 보며 가만히 눈을 감고는 결국 그의 가슴에 머리를 기대었다.


“그럼 지금 내 눈 앞에 있는 사람은 누구지?”


클락은 당장이라도 브루스에게 입을 맞추고 싶어 안달이 난 얼굴이었지만 지금은 영 때가 좋지 않았다. 클락이 무사히 브루스를 구할 동안 이미 괴한들은 그린랜턴과 플래시의 손에 깔끔하게 정리가 되어 있었다. 브루스는 답지 않게 당황한 얼굴로 클락을 바라보았다.


“대체, 이게…….”


누구를 불렀느냐는 물음보다는 누구를 부르지 않았냐는 물음이 더 어울릴 정도의 소집 인원을 보며 브루스는 경악했다. 이렇게 화려해서야 아주 대놓고 ‘브루스 웨인’이 배트맨이라고 광고하는 꼴은 아닌가 싶을 정도였다.


“이래야 그 누구도 함부로 ‘브루스 웨인’을 건들지 못하겠지. 공식적으로 와치타워는 물론이요, 우리들의 활동 자금은 대부분이 웨인의 이름으로 들어오는 후원금 아닌가. 다들 ‘돈줄’을 위해서라면 이 정도는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을까?”

“이럴 때는 퍽 인간답군.”

“그럼. 누구한테 배운 건데.”

“그래서 언제까지 이러고 있을 거야? 내려줘. 가서 정리를…….”

“브루스.”

“…왜?”

“데이트 하러 갈까?”


브루스는 순간 터져 나오는 어처구니없는 한숨을 차마 다 삼키지 못했다. 하, 하고 터지는 브루스의 목소리에 클락은 그럴 줄 알았다는 듯 어깨를 들썩이며 웃다 곧장 브루스의 몸을 더욱 힘주어 끌어안고는 하늘 높이 솟아올랐다. 브루스는 본능적으로 클락의 목을 두 팔로 끌어안았다.


“클락!”

“한 번 쯤은, 낮에도 이렇게 해보고 싶었는걸!”


어쨌거나 브루스의 몸은 인간의 것이었으니 이대로 대기권을 뚫고 와치타워를 향해 날아가는 것은 무리였다. 적당한 높이에 – 말이 적당한 높이지, 까무러칠 정도로 높았다. - 머무른 클락은 조심스럽게 물었다.


“숨 쉬기는 괜찮아?”

“그럭저럭.”


빈말은 아닌 모양인지 평소와 다름없는 표정은 물론이거니와 규칙적으로 뛰고 있는 브루스의 심장소리를 들으며 클락은 또 한 번 경외심과 안타까움을 동시에 느꼈다. 고작해야 보통 사람의 몸이 이 정도를 아무렇지도 않아 할 정도면, 그의 몸은 이제껏 얼마나 많은 고통을 겪어야 했는가.


“딱히 날 수 있다는 게 부럽다고 생각해본 적은 없었는데.”


브루스는 그렇게 중얼거리며 한 눈에 쏙 들어오는 고담은 물론이요, 광활하게 펼쳐진 도시들을 바라보며 깊고 깊은 눈을 반짝였다. 배트윙의 창 너머로 보이는 것은 확실히 직접 눈에 담는 것하고는 차원이 달랐다.


“누구 씨가 너무 바빠서 이런 것도 잘 보여주지 못해서 서운하단 말이지.”

“애 같이 굴지 마, 클락.”

“지금은 네가 더 애 같은 거 아나?”


클락은 가볍게 브루스의 이마에 입을 맞췄다. 딱히 동의하는 것은 아니지만 마땅히 반박할 말을 찾지 못한 채 브루스는 작은 목소리로 중얼거렸다.


“밤은 어떤 풍경일지 궁금한 걸.”


브루스는 그 목소리를 클락이 듣지 못했을 거라고는 생각조차 하지 않았다.


'D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슨뱃] 죽음의 냄새  (0) 2016.05.16
[숲뱃] 시나몬과 크렌베리  (0) 2016.05.16
[딕뎀] 꿈  (0) 2016.05.16
[클락브루스/숲뱃] 인간의 세계  (0) 2016.04.06
[숲뱃/클락브루스] 이름  (0) 2016.04.06